DYNAMIC_SECTION의 NEED가 설정된 라이브러리

LD_LIBRARY_PATH

/etc/ld.so.conf(동적로더 공유라이브러리를 로드하고 참조함수 확인)

/lib, /usr/lib와 같은 표준 라이브러리 경로


따라서 LD_LIBRARY_PATH를 이용해서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들을 후킹할 수 있음



<혹시 궁금한 사람을 위한 참고(내가 헷갈렸음)>

헤더와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와 헤더는 엄연히 다릅니다. 라이브러리는 기계어로 번역된 바이너리이며, 헤더는 컴파일러가 컴파일하기전.. 그러니까 프로그래머가 알아먹을 수 있고 c/c++의 문법에 맞게 작성되어있는 선언들의 집합입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라이브러리의 헤더파일이 있어야합니다. 그래야지만 링커가 알아먹을수 있는 심볼네임을 컴파일러가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컴파일러가 이런 헤더파일을 가지고 심볼네임을 만들어서 오브젝트 파일에 넣어주면 링커가 해당 심볼네임을 가지고 라이브러리를 뒤져서 링크를 하게 됩니다.

헤더가 여러개 모이는게 라이브러리가 아닙니다. 라이브러리는 컴파일된 바이너리이므로 소스파일의 컴파일된 산물인 오브젝트(리눅스의 경우에는 .o , 윈도우의 경우에는 .obj)파일을 여러개 모아놓은게 라이브러리입니다.

라이브러리의 확장자는 리눅스의 경우에는 .a, 윈도우의 경우에는 .lib입니다.

2. 제가 리눅스를 많이 안써봐서 말씀하신 위치 이외에 라이브러리와 헤더가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나열하신 위치 말고도 다른 위치를 컴파일러 옵션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나열하신 위치에 들어있는 파일들이 라이브러리와 헤더들입니다..

3. visual c보다는 visual c++이라고 하셔야 맞을거 같습니다.. 물론 6.0, .net 2003 .net 2003, .net2005과 같이 여러버전이 존재합니다.

4. 일반적으로 표준 c라이브러리는 대부분의 c컴파일러가 지원합니다. 표준 함수를 알고 계시면 대부분의 컴파일러에서 동일하게 소스를 바꾸지 않고 컴파일이 가능합니다.

5. 컴파일러와 라이브러리는 별개입니다. 컴파일러를 설치하면 들어있는 표준 c라이브러리도 사실 없어도 프로그램이 컴파일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대신 직접 모든걸 다 해줘야하는게 문제입니다. c언어의 시작 함수가 main이지만 실제로는 이 main함수를 호출하기전에 해주는 것이 많습니다. 그런걸 직접 일일이 만들어줘야하는 것이죠..

그리고 라이브러리는 c표준 라이브러리 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라이브러리로 구성하면 그게 다 라이브러리입니다.

https://kldp.org/node/84138


*깨알 팁 : 라이브러리 주소는 어떤 바이너리든 동일하다고 한다

'시스템 > 리눅스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그라운드 실행 명령어  (0) 2016.10.20
objdump 사용법  (0) 2016.10.18
알아두면 좋은 명령어 모음  (0) 2016.10.13
gdb layout  (0) 2016.10.13
find 명령어 정리  (0) 2016.09.30

+ Recent posts